Ⅰ. 이슬람의 근본주의
정치혁명에 의한 이슬람국가 건설의 가능성을 믿고 급진화했던 이슬람세력들은 90년대 들어 전반적인 세력약화와 온건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현상은 198,90년대 정치개혁 과정 속에서 국가가 이슬람근본주의 세력들이 바라는 정치참여를 이들 단체들을 합법화하고 온건한
Ⅱ. 본론
1.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
1) 서양과 이슬람의 역사
이슬람권과 아랍국가의 반미감정이 세계 전역을 자신의 '치안과 보호'하에 두고자 했던 미국의 제국주의적 팽창정책의 소산으로 비교적 근래에 형성된 것인 반면 이슬람권에 대한 유럽 및 서방세계의 불신과 적대감은 십자군 전
Ⅰ. 이슬람의 정의
이슬람이란 언어적으로 3가지의 뜻이 있는데 겉과 속이 벌거숭이가 되는 것, 평화와 안전, 복종이다. 그렇지만 여기서 말하는 이슬람(Islam)이란 스스로 순종하다라는 아랍어인 Aslama에서 나온 것으로 신에게 절대 복종하겠다는 것을 의미하면 또한 신에 복종하는 사람이자 그 복종행
• 사례2. 명예살인
명예살인은 가족이나 가문의 명예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구성원을 죽이는 관습으로 이 역시 이슬람사회에서 일반화된 것으로 여성들이 주요 대상이 되고 있다. 대개 순결이나 정조를 잃은 여성, 간통한 여성을 상대로 남편이나 오빠 등 가족 중 누군가가 해당 여성을 살해하는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음을 들어 그들의 성 문화를 강하게 비판하고, 서구 중심적인 개방적 성 문화의 잣대를 가져다 비교하면서 상대적인 우위를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아랍의 성 문화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나, 정작 아랍 사회에서는 아직도 그러 한 형벌과 제도가 존속
Ⅰ. 서론
과거 이슬람은 상업 도시인 메카에서 출현했다. 이슬람 이전 시대에 메카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지는 않았으나 많은 자유와 사회적 역할이 보장되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이슬람 시대로 이어져 여성들도 전쟁에 참여하기도 했고, 종교 토론에 참여하여 비중 있는 역할
Ⅰ. 서론
사실 오늘날 이슬람 세계에 살고 있는 여성의 위상은 이슬람 각국의 정치제도, 경제상황, 사회개방화 정도 등 종교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로 이슬람 각국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세계의 여성과 관련된 공통적인 현상은 여성들
2. 금병매 속 일부다처
금병매에서 일부다처를 말하자면, 줄거리를 간단히 언급해야 할 것이다.
금병매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이야기 속의 시대는 손나라로 산둥성 칭하현에 살고 있는 거부이자 호색한인 서문경과 역시 색정적인 탕녀인 반금련의 적나라한 그러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다루
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
윤리 상대주의란 ?
서로 다른 문화권은 그 나름의 도덕적 규범, 혹은 문화적 양식을 가진다.
보편적 진리란 존재하지 않고 다른 사회에는 서로 다른 관습이 존재할
뿐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 관습들에 대해 “온당하다”거나 “부당하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은 이를 판단할 독립적인 표준이 존